Warning: mysql_num_rows(): supplied argument is not a valid MySQL result resource in /home/sncwed2/public_html/bbs/list.php on line 51
  • [ 예단침구 ] 예단의 의미와 예절

    예단이란?

    예단이란 본래 신부가 시댁에 드리는 비단을 뜻하는 것이었다. 옛날에는 비단이 귀하였기 때문에 가장 귀한 비단을 신부가 시집가는 집안에 선물로 드려 예를 표했던 것이다. 전통적으로 신랑 집에서 신부집으로 비단을 보내면 신부가 직접 시아버지, 시어머니의 옷을 곱게 바느질한 뒤 잘싸서 돌려보내고 신랑집에서는 수공비를 돈으로 해서 신부에게 보냈다고 한다.

    오늘날 예단이라고 하면 신부가 그 집안의 며느리로 들어가면서 시댁 식구들에게 인사로 드리는 선물을 통틀어 말한다. 시대가 변하면서 예단의 의미가 많이 변해 이제 신부들이 가장 신경을 써야 하는 고민거리가 되었다.

    신부가 시댁 식구들에게 처음 정식으로 인사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그만큼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는것이다. 그리고 예단을 누구에게까지 해야 할지 무엇을 해야 할지도 조심스럽고 민감한 문제일수 밖에 없다.

    예단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역시 정확한 답이 없다. 먼저 시어머니 될 분과 충분히 상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요즈음의 일반적인 경향과 당사자들의 형편을 고려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예단을 드릴 때의 형식과 예절도 반드시 챙기도록 한다.

    예단준비하기

    예단을 준비할때 가장 먼저 생각해 볼 것은 예단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의 문제이다. 혼례에 들어가는 비용을 되도록 절약하는 요즘에도 예단을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는 사람이 90%가 넘는 것으로 보아 예단을 생략하는 일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예단을 하지 않아도 될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고 시부모의 의향이 확고하다면 생략한다고 해서 흉될 것은 없다.

    전통혼례에서 예단의 범위는 신랑의 직계 사촌에서 팔촌까지이며 결혼식 때 폐백을 받는 친척들의 범위와도 일치한다. 그러나 요즘은 친척의 개념과 범위가 많이 달라졌다. 시댁에서 가깝게 지내는 친척들이라면 촌수나, 친가 외가를 따지지 않고 가까움의 정도에 따라 예단을 준비하면 된다. 물론 예단을 하는 범위는 시어머니 될 분과 충분히 상의하여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보통 10명을 넘지 않도록 준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예단의 품목도 예전과 달라 물건 대신 현금이나 상품권을 주는 것이 일반화 되고 있다. 예단을 현금으로만 보내는 것이 너무 예의에 어긋난다고 생각되면 받는이에 따라 현금과 현물을 섞어서 할 수도 있다.

    예단을 주고 받을 때의 예절

    예단을 무엇으로 하는가에 못지않게 중요한 문제가 예단을 언제 어떤 방식으로 보내는가 하는 것이다.
    예단을 보내는 시기가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보통은 혼례를 올리기 한달 전 쯤에 많이 보낸다. 예단을 신랑 댁에 보낼 때는 신부가 혼자 가기보다 형제 자매 중 한명이 동행해서 가는 것이 좋다.

    예단을 현금으로 보낼 경우에도 시부모의 반상기 세트와 은수저 세트 정도는 함께 보내고 깨끗한 백지나 한지로 만든 속지에 예단의 품목과 금액, 일시를 적고, 아무개 배상이라고 쓴 뒤 세번 접은 후 현금과 함께 봉투에 넣어 보내야 한다.

    봉투 앞면에는 예단이라고 쓰고 봉투 입구에는 근봉이라고 쓴다. 이 봉투는 보자기로 정성스럽게 싸서 보내며 만약 보자기가 없으면 녹색과 홍색 한지에 싸서 보낸다.
    현물로 보낼 때는 따로 따로 싸서 보내지 말고 예단을 품목별로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포장한 뒤 보자기에 싸거나 큰가방에 넣고 들고 가되 역시 깨끗한 한지나 백지에 품목을 적어 겉봉에 예단이라고 쓴 봉투에 넣어 전한다.

    예단을 받는 시댁에서는 작은 탁자에 붉은 예탁보를 준비한 뒤 신부가 예단을 가져오면 탁자 위에 예탁보를 깔고 그 위에 예단을 올려받는다.

  • [ 예단침구 ] 침구 구입요령 노하우

    생활방식의 변화로 예전에 비해 혼수용품중 구매경향이 두드러지게 달라진 것 중의 하나가 침구류인데 침대가 일반화 되면서 이불 구매가 줄고 대신 침대 커버셋트 구입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얼마 전까지만 해도 침구나 수예품 준비가 혼수준비의 필수품목으로 여겨져 왔던 만큼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고 그만큼 예산도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침대생활이 주류를 이루다 보니 침대세트에 봄, 가을과 한 여름에 필요한 이불 몇 가지만 구입하는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침대이불은 노방과 면 각 한 셋트씩 두세트를 기본으로 구비하고 봄/가을용 차렵이불에 여름용 누비이불 정도를 준비하면 됩니다.
    집안 전체 분위기와 침실의 가구와 커튼 등과 조화가 되는 색상과 디자인으로 선택하면 됩니다.또한 물세탁이 되는 실용적인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침구 소품으로는 방석과 쿠션 정도를 준비합니다. 만약 원앙금침을 구입한다면 고가의 제품보다는 20만원대의 제품으로 마련하도록 합니다.

    한실이불
    신혼부부가 사용하는 원앙금침과 시부모님께 드리는 예단용 이불이 입니다.
    원앙금침의 색깔은 이전의 다홍색 바탕에 연두색이 아니라, 파스텔톤으로 은은한 것을 많이 구입하는 추세이며 침대생활을 하는 신혼부부는 생략하기도 합니다. 구입한다면 물실크제품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침대커버
    set 보통 1벌 정도 구입해서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는 것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어 실용적입니다. 커튼 분위기나 색상, 가구나 벽지 색상 등에 맞춰 선택하는 것이 실패하지 않는 요령입니다. 실크제품의 경우 물세탁이 가능한 제품이어야 하고 면제품 일때는 쉽게 색상이 변하거나 해지지 않아야 합니다.

    차렵이불
    손님이나 시부모님이 오셨을 때 쓰는 차렵이불은 신혼부부용으로는 꽃무늬가 화사하게 프린트 되어 있는 제품이 많이 선호됩니다. 소재는 면으로 세탁하기 편한 것을 구입하도록 합니다.

    누비이불
    여름에는 더워서 침대생활을 하기가 오히려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것이 삼베 이불입니다.
    침대생활을 하면 패드하나만 구입해도 되며, 그렇지 않고 온돌생활을 하는 신혼부부는 요와 이불을 set로 구입하도록 합니다. 삼베를 선택할 때는 직조가 섬세하고 단순한 색상을 선택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