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물은 예전부터 결혼에 대한 약속과 그 증표로 여겨져 왔을 만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신랑과 신부가 함께 준비하는 결혼반지와 신랑이 신부에게 해주는 목걸이, 귀걸이, 팔지 등을 세트로 꾸민 유색보석과 순금반지나 팔지 등이 일반적인 결혼예물의 아이템이다.
예전에는 결혼예물은 비상시에 요긴하게 사용되는 재산적 가치를 가지고 있었으나 요즘에는 장식과 패션 액세사리 개념이 우선 시 되는 실용적인 면이 많이 부각되어 천편일률적인 구성보다는 커플링 또는 디자인을 가미한 저렴한 보석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 종류별 보석상식
***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는 4C로 불리 우는 Color(색상), Clarity(투명도), Cut(커트), Carat(캐럿)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색상은 무색에 가까울수록 좋은 것이고 투명도는 다이아몬드 내부에 불순물이 적을 수록 좋은 품질로 평가된다. 커트는 다이아몬드의 광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우아하게 커팅 된 다이아몬드에는 다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세련된 아름다움이 있기 때문에 4C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캐럿 다이아몬드의 사이즈가 아닌 무게를 의미한다.
모든 다이아몬드는 품질보증서가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진주
현대 통용되고 있는 진주는 대부분 양식진주이다.
진주는 진주층을 감싸고 있는 표피층이 두껍고 견고하며 광택이 있을수록 상품으로 친다. 또한 진주는 저마다의 색상이 있어 자연광에 비추었을 때 핑크색, 황금색 등 다양한 색을 띄게 된다. 하지만 이런 색상과 보석의 품질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므로 보석과 세팅의 조화 등을 보고 고르면 된다.
*** 루비
루비는 무병장수를 의미한다.루비는 생산지에 따라 구분되며 색상도 다르다.
미얀마 루비는 아주 선명한 적색을 띠며 타이루비는 어두운 갈색이 섞인 붉은색이 많고 스리랑카 루비는 밝고 연한색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색이 진하고 선명한 것을 좋은 루비로 인정하지만 만일 루비 안에 별 모양의 선이 들어 있는 것은 스타루비라 불리며 색에 상관없이 높은 등급으로 취급한다.
*** 사파이어
사파이어는 명예와 권력을 상징한다.
사파이어는 하늘색으로 흔히 알려져 있지만 황색, 핑크색, 녹색 등의 다양한 색을 가지며 팬시 사파이어라고 불리는 것들도 있다.
블루 사파이어는 너무 진하지 않은 밝은 청색이 좋으며 자연광에서 빛을 반사하는 정도가 높은 것 일수록 좋은 것이다.
■ 예물구입요령
1) 예산을 세운다.
보석은 크기. 질. 디자인 등에 따라 같은 종류라도 가격차이가 많이 나므로
결혼 예산 비용에서 어느 정도 지출할 것인가를 잘 생각하여 적절한 예산을 세운다.
미리 예산을 세우면 충동 구매도 되지 않고 마음에 드는 것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2) 품목 설정
보석을 처음 구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경험이 있는 주위 친구들이나 친. 인척, 직장 동료들로부터 어떤 것이 좋은지 조언을 듣고 참고하여 두면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3) 구입처 결정
* 구입처를 결정하는데 기준이 되는 것들
- 좋은 품질의 제품을 풍부하게 비교할 수 있는지
- 최신의 디자인이 다양하게 있는지
- 전통과 신용이 있는 곳인지
- 추후에 A/S등에 문제가 없는지 등
(※ 믿을 수 있는 보석 점을 2 ~ 3군데 방문하여 예산에 맞춰 디자인과 가격 대를 비교, 검토 한 후 한곳을 결정한다. )
4) 본인이 원하는 종류와 디자인 초이스
결혼 예물은 신부와 시어머니가 함께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다 보면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결혼 당사자가 함께 다니며 원하는 종류와 디자인으로 직접 고르는 것이 좋다. 요즘은 부모님이 예산과 종류를 정해주고 본인들이 가서 고르는 추세다.
5) 실용적이며 무난한 디자인으로 하는 게 좋다.
유행을 타지 않으면서도 평소에도 늘 하고 다닐 수 있는 것으로 하는 것이 좋다.
※ 예물 구입시 주의 사항
- 품질 표시가 제대로 된 제품을 선택한다.
- 공인 감정서 및 보증서를 받아둔다.
- 필요시 재 매입 여부와 재 매입 가를 확인한다.
- 하자 책임을 끝까지 지는지 확인한다.
※ 시계. 반지를 함께 구입할 때는 반지를 먼저 사고 여기에 시계를 맞춰 사는 것이 요령.
- 시계에 반지를 조화시키기가 훨씬 힘들기 때문.
■ 보관법
· 다이아몬드 : 다이아몬드는 보석 중에 가장 경도가 높은 보석이므로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고 주기적으로 세척과 세팅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손질법은 끓는 물에 중성세제를 묻힌 제품을 5분정도 넣어 때를 불린 다음 부드러운 칫솔을 이용해 때를 벗긴 후 흐르는 물에서 깨끗이 닦아내고 부드러운 천이나 세무조각 등으로 닦으면 광채가 난다.
· 사파이어 : 루비나 사파이어는 다이아몬드 다음으로 경도가 높은 강한 보석으로 비교적 흠이 쉽게 생기지 않으나 역시 잘 관리해야 한다. 세척은 35℃정도의 온수에 중성세제를 섞어 사용한다. 이 물에 담갔다가 부드러운 칫솔로 가볍게 터는 것처럼 문질러서 때를 뺀 후 부드러운 천으로 물기를 닦아준다. 때가 많이 끼었으면 보석상에 가서 초음파 세척을 하면 깨끗해진다.
·루비 : 주기적으로 세척과 세팅을 확인하며 세척 시 소량의 중성세제를 녹인 물에 담그고 칫솔로 가볍게 터는 것처럼 문질러 때를 제거한 후 물에 잘 행군 후 부드러운 천으로 물기를 잘 닦아준다.
·진주 : 진주는 유가질 보석으로 열, 충격과 산, 향수에 약하므로 착용 시 항상 주의가 필요하다. 착용 후에는 반드시 부드러운 헝겊으로 잘 닦아준 후 보관하고 중성세제를 푼 미지근한 물에서 닦은 다음 마른 천으로 닦아준다. 이때 주의할 점은 수돗물에 함유되어 있는 소독제도 산성이기 때문에 헹군 후에는 바로 물기를 남김없이 닦아주고 초음파 세척은 절대 금한다.
·에메랄드 : 에메랄드는 인성이 약하고 내포물을 함유하고 있어 떨어뜨리거나 다른 물체에 충격을 받는 경우 깨질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부드러운 칫솔이나 붓끝에 세제를 묻혀 닦은 다음 미지근한 물로 잘 헹구고 부드러운 천으로 물기를 잘 닦아주며 초음파 세척은 절대 금할 것.